12월 탄생석 터키석(Turquoise) > 탄생석 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탄생석 정보

12월 탄생석 터키석(Turquoise)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한길 댓글 0건 조회 5,325회

본문

12월 탄생석 터키석(Turquoise)

상징 : 행운, 성공, 승리

  12월의 탄생석인 터키석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석 장식품이다. 성공과 승리를 상징하는 이 보석의 명칭은 13세기초에 사용되었으며, 터키의 돌이라는 의미로 프랑스어 "Pierre Turguios"로 부터 유래 되었다. 또한 터키석에 대한 페르시아어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하고 있다. 고대 문명에서는 터키석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오랜 장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보석들에 비해 전설이나 미신류의 이야기가 많이 있다. 현재 티벳에서는 터키석이 가장 인기있는 장식품이며 종교 의식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들은 이 돌을 바다와 푸른 하늘의 상징으로 생각하였고 이 돌를 집 앞이나 몸에 장식하였다. 또한 전사(전사)들에게는 많은 전리품을 , 사냥꾼에게는 사냥물을 그리고 그것을 몸에 지닌 사람에게는 행복을 가져다 주고 쓰러지거나 낙마해도 상처가 나지 않는 다고 생각했다.



내가 직접 착용하는 것보다 남에게 선물하면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한다고 하는 터키석은 12월의 탄생석으로 성공, 용기, 행운을 상징한다. 상쾌한 아침의 보석인 터키석(Turquoise)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터키의 돌 또는 터키의 여자라는 뜻에서 왔다고 한다.

명칭으로 보아 생산지를 터키로 생각하기 쉽지만 예나 지금이나 터키에서는 터키석이 산출되지 않는다. 다만 이런 이름이 붙은 것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시나이 반도에서 산출된 돌이 터키를 경유하여 유럽에 전해졌기 때문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터키석이 유럽에 널리 퍼지게 된 것은 13세기경으로, 이란, 이집트에서 산출된 돌이 일단 터키에 집결되어 유럽 각지에 보내졌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터키에서 온 돌이라하여 터키석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옛날 실크로드를 왕래하던 상인들이나 여행자들은 그들의 교통수단이었던 말이나 낙타에 반드시 이 돌을 부착하고 다녔다. 황막한 대지나 대자연의 위협에 목숨을 맡긴 낙타나 말의 호신 부적으로서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낙타나 말에서 떨어져도 다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말이 찬물을 마셔 과열이 나는 것을 방지하고 말의 피로를 막아준다고 믿었다.
현대에는 말과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인디언이나 카우보이 또는 경마장의 기수들이 터키석으로 만든 버클 등을 몸에 지녀 자신의 안전을 터키석에 의지하고 있다고 한다. 가장 좋은 착용 방법은, 하나를 승마자가 착용을 하고 또 하나는 말의 이마 밴드나 이마 갈기에 부착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재에도 티베트인들은 터키석이 행운과 건강, 전염병과 악마의 눈으로부터 보호해 준다고 여긴다. 티베트에서는 현재 개인 장식품으로 사용하는 재료 중 가장 인기가 있고 또한 종교적인 의식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6세기의 남서 아메리카의 인디언은 화페의 대용으로서 터키석을 사용했는데, 그들은 이 돌을 집 앞, 묘를 장식하는 데 사용했으며 또한 개인의 장신구로도 사용했다. 그들에게 있어서 터키석은 바다와 푸른 하늘의 상징이었고 또 전쟁터에 나간 전사들에게는 수많은 전리품을, 사냥꾼에게는 많은 사냥물을 주며 그것을 지닌 사람은 행복과 행운을 갖게 된다고 믿었다. 또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면 돌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은 서로 화해하게 된다고 하였고 또한 성적 정열을 고조시켜 준다는 기록도 있다.

이렇듯 터키석은 유럽이나 중동 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약 8000년에 만들어진 인류가 남긴 가장 오래된 장신구 중 하나인 이집트 여왕 제르의 미라 팔찌는 금과 터키석으로 만들어 졌는데, 1900년 전 발굴되었을 때에도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고 있었다고 한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운명적인 사랑은 있다고 생각 하세요?

접속자집계

오늘
547
어제
935
최대
6,373
전체
6,412,986

Copyright © sarangin.com All rights reserved.